TEPS 독해전략 final 2부

 

 

긴 영문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장 단위의 영문을 이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 하나의 영어문장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 내기 위한 토대는 무엇일까요? 바로 주어와 동사를 찾아내는 일입니다. 이제부터 그 주어와 동사를 찾는 기본적인 요령과 아울러 영어문장의 기본구조를 조망해보기로 합니다.


I. 주어와 동사가 떨어져 놓이는 경우

주어는 일반적으로 문장의 맨 앞에 오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동사는 상대적으로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주어를 수식하는 수식어구가 뒤에 붙으면, 주어 바로 뒤에 있어야 할 동사가 그만큼 주어와 떨어져 놓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주어와 동사가 멀리 떨어져 놓이는 경우를 크게 7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주어 [형용사구] 동사...
(2) 주어 [전치사구] 동사...
(3) 주어 [to-부정사구] 동사...
(4) 주어 [V-ing (현재분사구)] 동사...
(5) 주어 [V-ed (과거분사구)] 동사...
(6) 주어 [관계절] 동사...
(7) 주어 [that 동격절] 동사...

cf. 위에서 [ ] 부분은 주어를 뒤에서 수식하는 후치수식어구의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수식어는 피수식어 앞에 놓이는 것이 자연스러우나, 수식어가 길어지면 그 수식어는 피수식어 뒤에 위치하는 것이 우리말과 다른 영어의 특징이다.

{예문}
1. Students [brave enough to attempt the course] / deserve to succeed.
2. The first [to make the attempt] / was Nicolas Witizen, a Dutch trader.
3. The bridge [tying Manhattan Island to Brooklyn] / is truly a miracle bridge.
4. This attitude [toward manual labor] / is seen / in many aspects of American life.
5. The machine [invented by the scientist] may be dangerous.
6. He [who laughs last] / laughs best.
7. The idea [that people do like to work] may be convincing.

{예문해석}
1. [그 강좌에 도전할 만큼 충분히 용기 있는] 학생들은 / 성공할 자격이 있다.
2. [그러한 시도를 한] 최초의 인물은 / 네덜란드의 상인인 니콜라스 위티즌이었다.
3. [맨하탄 섬과 브룩클린을 연결하고 있는] 그 다리는 / 정말로 기적의 다리다.
4. [육체 노동에 대한] 이러한 태도는 / 보인다 / 미국 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5. 그 과학자에 발명된 기계는 위험할지도 모른다.
6. 최후에 웃는 자가 가장 크게 웃는다.
7. [사람들이 일을 하기 싫어한다는] 생각은 설득력이 있을지도 모른다.


II. 주어 앞에 부사가 놓이는 경우

주어는 문장의 머리이므로 문장의 맨 앞에 놓인다. 그렇지만 문제는 문장의 맨 앞에 있다고 해서 그것이 100 퍼센트 주어인 것은 아니다. 때나 이유, 조건 등을 나타내는 부사(구)나 부사절이 문장의 맨 앞에 놓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장이 부사(구)나 부사절로 시작될 경우, 문장의 진짜 주어가 어디에서 시작되는지를 안다면 주어진 영문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는 데 한층 도움이 된다.

자, 이제 주어 앞에 부사어가 놓이는 대표적인 유형을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이 7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부사..............} 주어 + 동사...
2. {전치사..........} 주어 + 동사...
3. {To-부정사...} 주어 + 동사...
4. {V-ing...........} 주어 + 동사...
5. {V-ed.............} 주어 + 동사...
6. {형용사...........} 주어 + 동사...
7. {접속사...........} 주어 + 동사


{예문}
1. Luckily he did not die.
2. Despite the Internet, direct-mail pitches are multiplying.
3. To qualify for the job, one needs high school diploma.
4. Smiling brightly, he came up to me.
5. Burned out, they hit the sack early.
6. Uneasy and frightened, we approached the deserted house.
7. If anyone calls, tell them I'm not at home.

{예문해석}
1. 다행히도 그는 죽지 않았다.
2. 인터넷에도 불구하고, 직접 우편물 발송이 증가하고 있다.
3. 그 직업에 자격이 되려면, 고등학교 졸업장이 필요하다.
4. 밝게 웃으면서, 그는 나에게 다가왔다.
5. 너무 지쳐서, 그들은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6. 불안하고 겁이 났지만, 우리는 그 버려진 집에 다가갔다.
7. 누가 전화하면, 그에게 내가 집에 없다고 말해.

cf. 문장의 뒤에 접속어구가 붙어서 문장이 길어지는 경우

{예문}
1. We must have been burgled / while we were asleep.
2. He went home, finding his wife dead.
3. She stood there, / surrounded by the crowd.
4. She was late for the meeting, / which made him angry.
5. He had three daughters, / who became doctors.
6. We went to New York, / where we stayed for a week.

{예문해석}
1. 우리는 도둑을 맞았음에 틀림없다 / 우리가 잠들어 있는 동안에.
2. 그는 집에 갔다, / 그리고는 그의 아내가 죽은 것을 발견했다.
3. 그녀는 거기에 서 있었다 / 군중에 둘러싸인 채.
4. 그녀는 그 회의에 늦었는데, / 그것이 그를 화나게 만들었다.
5. 그에게는 세 딸이 있었는데, / 그들은 의사가 되었다.
6. 우리는 뉴욕으로 갔는데, / 거기서 우리는 일주일동안 머물렀다.

 

 

 

 

출처 : 해커스 토익과 텝스 (Hackers TOEIC & TEPS)™
글쓴이 : Honesty ♪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