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름입니다^^
작은 크랭크와 뒷 스프라켓 9단 조합으로 주행시 잡음이 들리시는군요.
아시다시피 arks 801은 18단 변속 기어를 씁니다. 뒷 스프라켓이 9개니 상당히 많은 편이죠.
때문에 체인의 액션 반경도 크게 됩니다.
다시말해 작은 크랭크와 9단 스프라켓(가장 작은 뒷쪽 톱니)의 조합으로 기어를 세팅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체인이 상당히 기울어진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때문에 앞 드레일러 안쪽과 체인간에 마찰이 생길 수 있죠.
사실 이런 조합은 체인에도, 크랭크와 스프라켓의 건강에도 좋지 못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기어의 '크로스 매칭' 이라고 합니다.
될수 있으면 체인과 프레임이 평행이 되도록 기어 세팅을 하시는게 옳습니다.
위와 같은 세팅 보다는 큰 크랭크와 뒷 스프라켓의 6~7단 정도면 결과적으론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어 세팅이지만 체인이 프레임과 수평을 이뤄 보다 무리없는 세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소리나는 앞드레일러를 방치하라는 말은 아니죠^^ 잡음은 확실히 차체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잡으세요.
그럼 이러한 경우의 앞 드레일러 세팅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래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오늘의 과제인 arks 801 Michel의 앞 드레일러님이십니다.
골치아픈 놈이죠...- -;;
다른 각도에서 보면
요놈입니다 요놈!!! 동그라미 친 부분이 마찰을 일으켜 '드드드드~' 아주 듣기 싫은 소리가 나는거입죠.
이런 현상의 해결책과 더불어 드레일러 세팅법을 잠깐 소개할까 합니다.
드레일러는 스프링처리가 되어있긴 하지만 볼트로 미세조정이 되며 와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종종 점검을 해 주어야 하지요. 그때마다 샵에 가면 귀찮겠지요? 간단한 정비를 스스로 하게되면 잔차에 대한 애정이 솟아납니다.^^
다시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옆과 위 두 시점에서 촬영 해 봤습니다.
a와 b부분이 보이시나요?
이 부분이 드레일러가 움직이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는 볼트입니다. 리미티드 조절 나사라고 합니다.
c부분은 실제로 체인을 밀거나 당겨 디레일링 시켜주는 암이죠.
간단히 나타내 보면
음.....이해를 돕고자 도식화 시켜봤습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드레일러 암이 오른쪽으로 가 있군요.
차체를 후면에서 봤다고 가정할때 이 경우는 체인이 큰 크랭크에 걸려있는 모습이 될 것입니다.(각 그림에서 프레임은 왼쪽에 있다고 상상하세요^^;;;)
이 경우에는 b볼트를 이용해 미세조정 해 주세요.
풀면 오른쪽으로, 조이면 왼쪽으로 가게 됩니다.
두번째 사진은 작은쪽 크랭크에 체인이 걸린 모습이겠군요.
반대로 a볼트를 이용합니다.
풀면 왼쪽, 조이면 오른쪽으로 가죠.
이 정도는 매우 미세하니 자세히 보시면서 과하지 않게 조절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날이 하얗게 밝을 때까지 볼트만 조였다 풀었다 하는 저주에 걸릴겁니다..ㅠ.ㅠ
그럼 실제로 드레일러를 리셋 해 보죠.
체인은 큰 크랭크에 걸려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동그라미 친 부분이 닿아 있구요.
이러한 경우에 마찰음이 생기죠.
그림의 첫번쨰 경우군요
b볼트를 조금씩 풀면서 암을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 시키겠습니다.
조심~조심~
아주 닿을듯 말듯 조절을 해 주세요.
위와같은 경우에 뒷 스프라켓은 9단으로 맞추어 놓고 세팅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뒷 드레일러를 1단부터 9단까지 변속 해 가며 체인이 닿는 부분이 또 있는지 살피는것도 잊지 마세요.
다음은 앞 드레일러를 작은 크랭크로 이동 시킵니다.
두번째 그림의 경우가 되겠군요.
역시나 닿아있군요.
슬슬 짜증이 밀려옵니다.
그래도 꾹 참고 드라이버를 드세요. 해머나 망치를 드시면 안됩니다. 배고프시다고 드셔도 안되고요....- -;;;
a볼트를 살살살살 풀면서 암을 왼쪽으로 이동시키세요.
뒷드레일러 이동시키면서 확인하시고....
저도 지칩니다......ㅠ.ㅠ
마찰음이 들리지 않으면 일단의 세팅은 끝났습니다.
앞 드레일러를 움직여 변속 상태를 확인 하세요.
위의 과정에서 과하게 움직였을때는 아무리 쉬프터를 잡아 끌어도 변속이 되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요런 상황에서는
1) 작은 크랭크에 체인이 걸려있는데 큰놈으로 넘어가질 않아요...ㅠ.ㅠ
b를 조금씩 푸세요.
마찰을 너무 신경 쓴 나머지 크랭크 암을 너무 프레임쪽으로 보내셨군요.
b를 조금 푼 후 다시 변속 해 보세요.
반대의 경우에는 a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두서없이 말씀드린것 같네요
간단하게 말씀드려본다면
드레일러가 기울어지면서 체인을 이동시켜 주는것이 변속이죠?
드레일러가 기운쪽 볼트를 이용해 미세 조정 합니다.
조이면 각도가 작아지고 풀면 각도가 더 생기죠
어느쪽이든 마찬가지 입니다.
휴... 어떻게 해도 깔끔하게 설명이 되지 않는군요...ㅠ.ㅠ
잘 모르시겠으면 따로 쪽지를 주시면 동영상이라도 올리겠습니다.
아니면 샵으로 직접 나오셔서 배우는 방법도 있죠^^ 북악도 한번 올라가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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