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이 마흔수업이라는 책을 당직시간을 활용해서 읽었다. 책을 읽으면서 그녀의 생각에 동감하기도 하고 일부는 부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책을 통해 40을 달려온 나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나는 하고 싶은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영어를 마스터하고 하고 싶고, 일본어와 중국어, 스페인어까지 자유롭게 말하고 싶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 하고,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지금부터는 책을 그냥 덢고 잊어버리기 전에 나에게 깨우침을 주었던 구절들을 정리해보자.

------------------------------------------------

* 그녀는 60세에 인생의 황금기를 보냈다. 50대 중반에 '두 번째 스무살의 꿈'을 꾸기 시작했다. 나 또한 그녀처럼 늦은 42세이지만 새로운 꿈을 찾아 노력하고자 한다.

 

* 20대처럼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책상을 들여다놓고, 나만의 서재를 만들고 나만의 시간으로 빠져들어야 한다. 내 공간에 100권의 책이 있다면 100권만큼 생각이 커지는 것이고, 1000권의 책이 있다면 1000권만큼 생각이 커지는 것이다. 마흔의 꿈은 내 책상에서 시작된다. 

 

*투자가 도박이 되지 않아야 한다. 교육비는 내 수입의 30%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투자를 한다고 해서 자식이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30살까지 10억을 투자했다면? 그 돈이 자식이 아니라 고가치 분야에 투자를 했다면,,, 아이들을 지켜낼 수 있었을 것이고, 경제적인 자유를 충분히 누렸을지도 모른다.

 

* 기대가 없다면 현재를 열심히 살 수 없다. 나만의 버킷리스트를 매년 만들고, 그것들을 이루기 위해 가슴 속에 기대와 설레임, 열정을 안고 하루하루를 즐겁고 의미있게 살아가자.

 

* 10년 후 나만의 버킷리스트를 만들어라. 

   1. 호주, 미국에서 지난 시간들을 추억하며 자유롭게 여행하기

   2. 외국인 친구들과 대화하며, 즐거운 시간들을 추억하기

   3. 몸짱, 50살에 몸짱으로 유명해지기.. 건강한 허리,,, 해외 골프투어~ 해보자.

 

* 아내의 꿈을 존중해줘야 한다. 그리고 아내가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즐거운 추억들을 심어주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자. 

 

* 요리하는 것을 취미로 한다면 가족들이 행복하지 않을까! 내일부터 하루에 1가지씩 요리에 도전한다면? 아니 일주일에 1가지 요리에 도전해도 1년이면 54가지의 요리를 마스터 할 수 있다. 가족들이 분명 행복해 할 것이다. 

 

* 40대 이후의 삶을 위해 나만의 인생 해석집을 써야 한다. 즉, 글을 써서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기회가 된다면 나만의 블로그를 활성화해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겠다. 도전해보자.

 

* 투자하지 않는데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어느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영어를 마스터 하고 싶다면 영어를 부지런히 읽고, 듣고, 쓰고, 노출해야 한다. 방법은 알고 있다. 단지 실천하지 않을 뿐이다. 기록하자.

 

* 하루 1시간 진짜 나로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자. 미라클모닝, 04:30분 기상,,,,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

 

* 나만의 성장근육을 키워라. 지금 내가 몰입해야 하는 곳은 무엇일까? 무엇을 배울 수 있고,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

 

김미경은 50대에 영어공부를 시작해서 해외 유명인사와 교류하고, 해외 대학에서 단독으로 영어로 강연을 펼쳤다. 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내가 하는 노력은 정말 그녀에 비하면 1%도 안되는 것 같다. 언제까지 패배자의 삶을 따라갈 것인가! 이제는 노력할 때가 되었다. 힘들어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자. 

 

At first, Reduce my weight... 체중감량,,, 말로만 하지말고 실천하자. 모든 노력이 기본,,, 바탕물이 될 것이다.

 

화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