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

저자 : 박경수

일자 : 201526

 

주요 내용

기존에 수많은 기획관련 서적들을 읽어왔다. 하지만 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라는 책은 기존기획 관련 서적들을 읽고 난 후 무언가 부족한 느낌, 아쉬운 부분들을 모두 포함해 종합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었다. 어떤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작성 스킬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들을 제시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책을 통해 현재 나의 기획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요약문 내용

 

<1.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기획력>

기획과 계획의 차이점

구 분

기 획(Planning)

계 획(Plan)

관 점

미래지향적

현재지향적

범 위

기본 구상과 계획을 포함

기획의 일부

중점사항

목적에 중점

아이디어 중시

수단 / 방법에 중점

구체성 중시

 

기획자가 가져야 할 사고

- 제로베이스, 사실기반사고, 가설기반사고

* 의견보다는 사실을 말하라.

* 선입견을 버리고 백지에서 시작하라.

* 예상되는 답을 먼저 생각하라.

명확하게 분류할 수 있는 힘 : MECE(상호 중복이 없어야 함)

- 관점을 달리하면서 재분류

- 일반적인 대비개념(/, /, 유형/무형, 공급/수요, 사내/사외, 개인/법인),

기간(과거/현재/미래), 프로세스(생산/마케팅/영업/서비스)

 

<2. 기획 프로세스를 알아야 기획이 보인다.>

기획은 패턴이다. 패턴으로 사고를 가속화하라.

문제정의 - 상황분석 - 방향설정 - 전략도출 - 계획수립

1단계 : 문제정의

- 질문을 통해 문제를 인식해라.(SCQ 활용)

2단계 : 사전검토

3단계 : 가설설정

문제정의 - 상황분석 - 방향설정 - 전략도출 - 계획수립

1단계 : 자료수집

- 자료는 1차 자료(직접수집)2차 자료(연구자료)로 구분하여 필요없는 것은 과감히

버려라.

2단계 : 자료분석(인사이트 사진)

- 데이터 가공이 아닌 인사이트를 도출하라.

- 객관성 있는 자료를 분석하라.

- 관점별로 자료를 분석하라.(고객, 경쟁사, 시장 관점)

3단계 : 가설검증

- 실험을 통한 가설 검증

- 자료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한 가설 검증

* 분석방법 : 시계열 분석, 비교 분석, 산포도 분석

 

문제정의 - 상황분석 - 방향설정 - 전략도출 - 계획수립

1단계 : 콘셉트 설정

-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그 해결점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처음부터 문제의 본질

이 무엇인지 제대로 프레임하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프레임은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 콘셉트 도출 프로세스

1. 상황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사실을 추출

2. 의미 있는 사실들을 종합해 시사점 도출

3. 시사점을 통해 핵심 이슈 혹은 문제점을 도출

2단계 : 목표 설정

- SMART를 통해 목표를 설정할.

구체성(specific), 측정가능성(Measurable), 달성가능성(Achievable),

결과 지향성(Result-oriented), 시의적절성(Timely)

 

문제정의 - 상황분석 - 방향설정 - 전략도출 - 계획수립

1단계 : 전략과제 도출

- 3의 법칙을 활용해 전략 과제 맵을 도출하라.(how 트리 활용)

- 우선순위 설정

 

문제정의 - 상황분석 - 방향설정 - 전략도출 - 계획수립

- 일정계획 수립시 간트차트를 활용하자.

 

필요한 자료를 찾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찾고자 하는 내용을 템플릿 형태로

미리 만들어 놓고 들어갈 내용을 정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중요 이슈별로 키워드를 뽑아내야 한다.

 

<3. 유형을 알아야 기획서 작성 방법이 보인다.>

기획서에도 유형이 있다.

- 현상진단형, 문제해결형, 목표제시형, 사업제안형

<4. 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핵심전략>

<5. 기획력을 높이기 위한 기본 도구>

 

나만의 기획서 작성 프로세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보고서 유형을 분석하고,

나만의 분석도구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보고서 작성간 참고하기에 좋은 양식들은 사전에 폴더를 형성하여 하나하나 자료들을 축척해 나간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보고서 유형별로 어떤 목차를 구성하고, 해당 자료들을 수집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사용했는지 하나하나 살펴본다면 추가적인 노력과 시간없이 내가 원하는 문서를 빠르고

정확하게 완성도 높게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노력하자. 그리고 귀찮더라도 자료 정리를 소홀히 하지 말자.

 

ppt 자료 참고

 

기획은 하나의 페이퍼로 끝나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 중 하나는 기획을 했으니 끝난다라는 생각이다. 기획서 하나가 마치 기획의 끝이라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우리가 사업을 구상할 때도 기획을 하지만 사업을 시작하고서도 기획은 지속되고, 사업을 종료할 때도 기획은 필요하다. 기획은 첫 삽을 뜨는 작업만 하고 빠지는 것이 아니다._46쪽 기획은 사업의 시작과 끝이다

 

모든 기획의 기초에는 MECE와 로직트리가 있어야 한다. 컨설팅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념이기도 한 MECE와 로직트리는 우리가 꼭 기획을 할 때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개념이다. MECE와 로직트리로 기본기를 다진다면 기획의 절반은 성공이라 할 수 있다._54쪽 기획의 핵심 MECE와 로직트리

 

목표 설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바로 SMART 원칙이다. SMART는 목표가 구체성(Specific), 측정가능성(Measurable), 달성가능성(Achievable), 결과지향성(Result-oriented), 시의적절성(Timely)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_133쪽 콘셉트가 있어야 전략도 차별화할 수 있다

 

2×2 매트릭스는 무언가를 분류하거나 대안을 찾을 때 매우 유용하다. 이뿐만 아니라 상사의 시각을 2×2 매트릭스 안에 집중시킴으로써 자신의 기획안에서 나온 대안들이 조금 더 합리적으로 보이게끔 한다. 2×2 매트릭스를 통해 생각 프레임의 네 가지 유형 혹은 대안으로 한정시켜서 이야기하면 기획안의 내용을 설명하기도 쉽고 설득하기도 쉽다._2×2 매트릭스로 생각을 정리하라

 

PEST는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al),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기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PEST 분석은 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할 때 활용된다. 거시 환경 분석이라 부르기도 한다._281쪽 현황 분석을 위한 기본 도구

 

IPA 매트릭스는 우리가 집중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도출할 수 있게 해준다. IPA 매트릭스도 2×2 매트릭스다. IPA 매트릭스는 중요도(Importance)와 성취도(Performance)라는 두 개의 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IPA 매트릭스는 고객만족도 조사 후, 우리가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항을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_325쪽 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 도구

 

RAI 차트는 간트 차트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관리 기법 중 하나로, RACI 차트라는 용어로도 통용된다. RACIRAI에 의견을 개진하는 사람(Consulted)이 추가가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의견을 개진하는 사람에게 해당 업무가 통보되어야 한다. 실무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유관 부서 담당자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

 

------------------------------------------------------------------

 

출판사 서평

 

모든 업무의 시작과 끝은 기획으로 통한다

사원부터 CEO까지 기획으로 승부하라!

 

취업 포털사이트 커리어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업무 1위로 기획서·보고서 작성법이 선정되었다. 기획은 비단 신입사원만의 고민이 아니다. 최근 한 언론사는 각 직급별로 갖춰야 할 업무 능력을 소개하면서 차장급 이상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기획력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는 기획이다. 상품 기획, 제품 기획, 서비스 기획, 사업... 더보기

모든 업무의 시작과 끝은 기획으로 통한다

사원부터 CEO까지 기획으로 승부하라!

 

취업 포털사이트 커리어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업무 1위로 기획서·보고서 작성법이 선정되었다. 기획은 비단 신입사원만의 고민이 아니다. 최근 한 언론사는 각 직급별로 갖춰야 할 업무 능력을 소개하면서 차장급 이상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기획력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는 기획이다. 상품 기획, 제품 기획, 서비스 기획, 사업 기획, 전략 기획, 마케팅 기획 등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 기획이라는 두 글자가 붙는 순간, 우리는 혼란에 빠지게 된다. 기획에 대해 개념적으로도 심정적으로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과 오픈타이드코리아,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전략,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경영 컨설팅을 수행한 저자는 보고와 기획이 일상인 기획 실무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수만 장의 기획서와 보고서에서 발견한 기획의 비밀을 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에 담았다.

 

내 기획서는 도대체 뭐가 문제지?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 핵심 전략

 

어떤 기획이 좋은 기획일까?’, ‘기획을 하려면 뭐부터 시작해야 하지?’ 누구나 한 번쯤 텅 빈 기획서를 모니터에 띄워둔 채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밤을 새워 기획서를 완성해 상사에게 보고하면 막상 돌아오는 말은 무슨 말인지는 알겠는데, 그래서 어떻게 하자는 건가?”라는 타박뿐이다.

기획 초보자들의 실패는 기획에 대한 오해로부터 비롯된다. 기획자는 아이디어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화된 기획서로 설득해야 한다. 아이디어가 기획이 되기 위해서는 논리성과 구체성이 필요하다. 왜 그 아이디어를 실행해야 하는지, 어떻게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이다. 기획의 논리성과 구체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로직트리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기획의 패턴을 파악해 기획서의 뼈대를 세워야 한다. 이후 다양한 기획 도구를 통해 살을 붙이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기획서가 완성되는 것이다.

국내 대기업과 국가기관에서 주최한 다양한 공모전에 참여해 화려한 수상 경력을 가진 저자는 수많은 강연과 10여 년의 컨설팅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탁월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7가지 원칙을 뽑아냈다. 이를 통해 지금 당장 기획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생각을 정리하는 다양한 매트릭스 활용법과 숫자와 스토리로 신뢰를 얻는 법, 상대방의 눈을 사로잡는 차트의 기술 등 핵심을 찌르는 기획서 작성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공식처럼 사용하는

3가지 로직트리 & 14가지 기획 도구

 

이 책은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기획력에서는 기획의 기초인 MECE와 로직트리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2기획 프로세스를 알아야 기획이 보인다에서는 문제 정의, 상황 분석, 방향 설정, 전략 도출, 계획 수립의 5단계 기획 프로세스를 다룬다. 3유형을 알아야 기획서 작성 방법이 보인다에서는 현상진단형, 문제해결형, 목표제시형 기획서 작성법을 알아보고, 4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핵심 전략에서는 기획서의 제목 짓는 법부터 인포그래픽과 차트를 활용한 시각화의 기술, 원 페이지 기획서 작성 기술까지 설득력과 신뢰도를 높이는 일곱 가지 핵심 전략을 소개한다. 마지막 5기획력을 높이기 위한 기본 도구에서는 기획 고수들이 사용하는 3C, PEST, BCG 매트릭스 등과 같은 기획 도구 14가지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소개한다.

또한 기획 Insight에서는 실제 기업들의 기획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곧바로 실무에 반영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하며, 저자가 실제 강연에서 가장 많은 질문을 받았던 내용을 본문과 연결해 기획 Q&A에서 해답을 제시함으로써 기획의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다루고 있다.

탁월한 기획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제시한 3가지 로직트리와 기획의 5단계 프로세스, 14가지 기획 도구를 공식처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면 당신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성과로 바뀌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의 강점!

 

1. 우리 시대 꼭 필요한 지식을 가장 쉽게 알려주는 입문서!

공부하는 직장인을 위한 베스트셀러 입문서 지금 당장시리즈는 필드 전문가들의 생생한 지식과 통찰, 노하우를 가장 알기 쉬운 방식으로 하나하나 꼼꼼히 짚어줍니다.

 

2. 지금 당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살아 숨 쉬는 기획 교과서!

실제 기업들의 다양한 기획 사례를 바탕으로 통찰을 얻는 기획 Insight와 기획 초보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기획의 디테일까지 빠짐없이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는 누가 읽어야 하는가?

 

1. 지금 당장 기획 업무를 시작해야 하는 실무 담당자

아이디어는 반짝이지만 상사를 설득하지 못했던 기획 초보들이 지금 당장 업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생각 정리 기술과 14가지 기획 도구, 100여 개의 차트를 통해 상대를 설득하는 법을 담았습니다.

 

2. 실제 사례를 통해 체계적으로 기획을 공부하고 싶은 예비 기획자

이 책은 다양한 보고서와 자료를 통해 아직 정식으로 기획을 접해보지 못한 예비 기획자들이 5단계의 기획 프로세스와 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의 7단계를 차근차근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완공  (0) 2017.02.02
2월 독서진행 결과(일자별)  (0) 2016.02.26
2015년 읽은 책 목록  (0) 2016.01.31
하버드의 세계를 움직이는 수업  (0) 2012.10.01
읽은 책 자료  (0) 2011.11.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