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인 기업가다.(홍순성)
이 책은 읽은지는 조금 되었지만,,,, 한 권의 책을 그나마 제대로 이해하고자 정리를 하고자 한다. 책을 읽는다고 해서 모든 지식을 흡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곱씹어보면서 음미하고, 그것이 나에게 어떤 가르침을 일깨워주는지 한 번 더 생각하고 넘어가야 한다.
앞으로는 1인 기업가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혼자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물론 혼자서 이 세상을 두루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생존력이 씨앗이 되어 주변 사람들과 함께 꽃을 피울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작가와 전문강사. 1인 기업가로서 괜찮은 직업이다. 무언가 창의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눈치없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물론 수많은 도전들이 있을 것이다. 다양한 환경변화 요소를 분석해서 리스크를 최소화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싸움을 할 수 있다.
괜찮은 직업....
사진작가와 사진사... 작가 및 관련 전문가....
공예원... 꽃, 가구 디자인... 기타 음식 서비스 종업원...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위에 있는 직업들만 나에게 맞게 최적화 한다면 1인 기업가의 길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1인 기업가의 필수조건 3가지>
첫째, 정보력이다. 혼자 일하면서 소홀히 하기 쉽고, 어려운 부분이 다양한 정보수집이다.
둘째, 네트워킹이다. 혼자 일하는 장점이자 단점이다.
셋째, 스마트 워킹 전략을 짜야 한다. 기동성을 갖추기 위한 필수조건인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어디서나 동일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트렌드 변화에 유난히 민감한 영역은 피하는 것이 좋고, 2~3년마다 변화에 따라 새로운 영역을 재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하루에 한 시간씩 내가 개발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시간을 투자해라. 많은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퍼스널 브래드 전략은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공통적인 요소로는 글쓰기, 전문성 확보, 지속성이 핵심이다.
퍼스널 브랜드는 한 번 만들어지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창조능력, 지속적인 학습 능력, 고객의 필요를 읽는 능력, 글쓰기 능력, 강연 능력, 자기혁신 능력, 건강 등이 필요하다.
기획자라면 마케터, 영업자, 경영지원 부서원들과 식사를 하면서 관련업무를 들어보는 것도 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
북 세미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매일 책을 읽고 리뷰를 썼다. 몇 년을 하다보니 서평 전문가가 되었다.
정보수집능력이 중요하다. 정보에 민감해야 한다. 구글 알리미 서비스,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집중해야 한다. 현재 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정보능력은 해병대와 관련된 내용들이다. 그렇다면 그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사령부나 사단 핵심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노력해야 한다.